선조님들의 역사자료

四吾堂詩序[사오당시서]

돌지둥[宋錫周] 2023. 9. 28. 10:09

四吾堂詩序[사오당시서]  張維[장유]

 

旣耕旣芸[기경기운] : 이미 밭 갈고 김매길 끝내어 
旣實而獲[기실이확] : 이윽고 결실을 얻을 뿐이라네.  
夫豈無餒[]부기무뇌] : 사내가 어찌 배고픔이 없을까  
自致其力[자치기력] : 스스로 그 힘을 다해야하느니.  
食吾田[오식오전] : 나의 밭을 갈아 내가 먹으니  
而遠恥辱[이원치욕] : 그러니 치욕과는 멀어진다네.  
淸淸泠泠[청청랭랭] : 맑고 깨끗하게 떨어지는 물을  
挹彼注玆[읍피주자] : 저기에서 길어다 이쪽에 붓네. 
之井之捽[지정지졸] : 우물 차지하려 맞서는 저 모습  
氓也蚩蚩[맹야치치] : 얼마나 어리석은 인생들인가. 
吾飮吾泉[오음오천] : 나의 우물에서 내가 마시나니 
爭之者誰[쟁지자수] : 어느 누가 와서 다툴 것인가 
能無已乎[능무이호] : 어찌하면 꾸준히 밀고 나갈까  
能無僞乎[능무이호] : 어찌하면 거짓 없이 살아갈까  
受帝之衷[수제지충] : 오제께서 들어준 참마음 쓰니  
曷敢以渝[갈감이투] : 어찌 감히 구차하게 거느릴까.  
吾守吾天[오수오천] : 나의 천명을 내가 다스리어  
維以復初[유이복초] : 오직 조용하게 회복하리라.  
食吾田[오식오전] : 나의 밭을 갈아 나의 밥먹고  
吾飮吾泉[오음오천] : 내 우물 파 나의 물 마시며 
吾守吾天[오수오천] :나의 천명을 내가 다스리니 
其氣浩然[기기호연] : 그 기백 넓고 거침없구나.  
吾終吾年[오종오년] : 나의 시대는 내가 마치리니  
又何求焉[우하구언] : 다시 어떠한 것을 구하리요  

 

谿谷先生集卷之五[계곡선생집5권] 序[서]

'선조님들의 역사자료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洪裕孫[홍유손]  (0) 2024.03.04
絶筆[절필]  (1) 2024.01.23
四吾堂銘[사오당명]  (0) 2023.09.28
過彈琴臺有感[과탄금대유감]  (2) 2023.03.13
漂商行[표상행]  (3) 2023.03.11