中庸章句[중용장구] 21
自誠明[자성명]謂之性[위지성]
自誠[자성] 성으로 말미암아 明[명]밝아지는 것을
謂之性[위지성] 성이라 하고
自明誠[자명성]謂之敎[위지교]
自明[자명]밝음으로 말미암아 誠[성]정성스러워지는 것을
謂之敎[위지교] 교라 한다.
誠則明矣[성즉명의]明則誠矣.[명즉성의].
誠則[성즉]정성스러우면 明矣[명의] 밝아지고,
明則[명즉] 밝으면 誠矣[성의] 정성스러워진다.
自[자]由也[유야].
자는, 말미암음이다.
德無不實而明無不照者[덕무불실이명무부조자]
덕에 성실하고 밝음이 없지 않으면(無不實而明)
비추지 못하는 것이 없고(無不照者),
聖人之德[성인지덕]所性而有者也[소성이유자야]
天道也[천도야].
성인의 덕은(聖人之德), 성인 것으로(所性而) 간직한 것이니(有者也),
천도다(天道也).
先明乎善而後能實其善者[선명호선이후능실기선자]
賢人之學[현인지학],
먼저 선에 밝아지고 나서(明乎善而後能)
그 선을 성실하게 하는 것은(實其善者),
현인의 배움이고(賢人之學)
由敎而入者也[이교이입자야]人道也[입도야].
가르침으로 말미암아(由敎而) 들어가는 것은(入者也), 인도다(人道也).
誠則無不明矣[성즉무불명의],
明則可以至於誠矣[명즉가이지어성의].
정성스러우면(誠則) 밝아지지 않을 것이 없고(無不明矣),
밝으면(明則) 성에 지극할 수 있다(可以至於誠矣)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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